음악에서 오랫동안 잊혀져 있던 사회 참여의 문제도 다시 제기되었다.
드뷔시, 베베른 이후의 음악 순수주의와 케이지 이후의 사고(思考)과정 우위주의의 양자를 합병하고 다시금 쇤베르크의 ‘표현으로서의 음악’과 중기 스트라빈스키의 ‘취향으로서의 음악’을 촉매로 하여 이른바 전, 근 현대
창의성은 현대사회에서 교육에 요구한 것 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이란 곧 ‘창의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전통음악학습은 전통적인 음악을 다루는 시간이지만 그 속에서 창의성을 목표로 하는 수업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민요의 가사들이
음악’이라 인식하는, 듣지 않을 때조차도 ‘음악’으로 인정받는 모차르트의 교향곡을 단지 물리적 음향으로만 여기는 수용자도 있을 수 있다. 즉, 사회에서는 ‘음악’이지만 개인에게는 ‘음악’이 아닌 예들은 얼마든지 있다.
우리의 현장 교육에서 이런 예들은 흔히 발견되어진다. 음악수업시
음악을 밀어내고 이 땅의 주된 음악 문화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 서양음악은 그러나 본유 개념적 차원에서 교육되어진 것이 아니라 관습개념으로서의 작품 중심 사고 방식으로 교육되어 왔다. 교실에서 학생들은 슈베르트의 예술 가곡을 외우고 베토벤의 교향곡을 듣는 시간을 갖지만 그 음악수업으로
교육열이 상당히 높았던 계모 아래서 자란 그는 일찍부터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과 교류를 해왔다. 1906년에는 파리에서 러시아 미술전을 열어 파리 에술계에 엄청난 파문을 일으킨 주인공이었다.그의 꿈은 풍부하고 아름다운 러시아의 예술과 음악을 서양에 소개하는 것이었다. 당시 발레 륏스와 활동
현대적 음악은 거의 배척하고 학생들이 가장 지겨워하는 고전적인 음악을 그것도 아주 지겹게 가르치는 음악교육은 분명 음악교육의 본질에서 벗어나 있다고 항상 생각했었다.
영화에서는 홀랜드의 수업방식과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의 마음의 변화에 대해 자세히 묘사하고 있다. 홀랜드의 수업
교육을 받았다. 이미 12세때 철학수업을 받았고, 그 외 음악교육을 집중적으로 받았다.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그는 여러 악기를 다룰 수 있었고. 나중에는 교향곡을 작곡할 정도로 음악수준이 높았다.
그러나 부모의 성격의 차이에 따른 긴장과 불화 때문에 헤르바르트는 가정에서 안식을 찾을 수 없었
교육을 받았다. 헤르바르트가 어릴 때 몸이 허약했고, 화상으로 눈을 다쳐서 학교에 입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2세 때 그는 이미 철학수업을 받았고, 음악교육을 집중적으로 받았다.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그는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하프 등 여러 악기를 다룰 수 있었고, 나중에는 교향곡을 작곡할
음악과 달리, 현대음악이 음악가 개개인의 개성과 독창성이 절대적으로 중요시되는 개인적이고 실험적인 창작 행위로서 그 가치가 인정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현대음악을 활용한 한 프로젝트의 결과는, 현대음악을 음악수업에 활용하였을 때 학생들이 높은 흥미도를 나타내고 있음